본문 바로가기

時트

독서시간 만들기

고수의 독서하는 코칭입니다.

 첫째로는 노트에 지난달에 했던 중요한 일 중에 베스트 5를 써본다. 

책 읽을 시간은커녕 죽을 만큼 바쁘다고 생각된다면 지남달에 했던 중요한 일들 중에서 베스트5를 써보자. 바로 생각나지 않는다면 목표 없이 바쁘게만 지내왔을 확률이 높다. 열심히 한다는 착각에 사로잡혀 목표 없이 아무 데나 마구잡이로 화살을 쏘지는 않았던가? 목표가 명확하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몰라서 허비되는 시간은 줄어든다. 30분이든 1시간이든 낭비되는 시간을 모아 책을 읽자.

둘째로는 해야 할 일은 무조건 적어본다. 

해야할 일을 다이어리에 적어두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기억력을 믿지 못해서가 아니라 할 일을 한번 더 읽어보는 과정에서 목표를 다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가 없으면 세부 사항을 제대로 점검하기 어려워지고 자신의 시간을 관리할 수 없게 된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일단적자. 그것을 완료했다면 힘차게 팍팍 줄을 그어보자. 다음에 할 일이 무엇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일의 진행 속도가 놀랄 정도로 빨라진다. 일의 속도를 앞당긴 후 남는 시간을 독서에 활용하자.

세째로는 지나친 일은 다시 적는다. 

할 일을 적은 후 줄이 그어지지 않은 목록은 다시 점검 해 보자. 못한 일은 계속해서 다시 적는다. 이때 기계적으로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왜 이 일을 하지 못했는지, 미루게된 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면 일을 쪼개어 나누거나, 협력자에게 위임하거나, 방법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하지 못한 일에 대해 걱정하느라고 아까운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자. 못한 일에 대해 확실하고명료한 이유와 해결책을 찾는 것이 오히려 시간을 벌게 한다.

네번째로는 제한시간을 정하고 시간을 재가며 읽는다. 

책을 읽건 업무를 처리하건, 항상 초 단위로 시간을 재는 습관을 들이자. 어떤 일을 하든지 정확하게 걸리는 시간을 알아두고 다음에 같은 일을 할 경우 더 짧은 시간에 하거나 혹은 동일한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도록 노력한다. 처음 독서 습관을 잡을 경우 50페이지까지 읽는 동안 걸린 시각을 초 단위까지 기록한다. 읽기 시작한 페이지에 책 읽기 시작한 정확한 시각을 적고, 마지막으로 읽은 페이지에도 같은 방법으로 표시해보자. 읽을 때마다 시간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이 습관화되면 시간을 정해두고 책을 읽는다.

다섯번째로는 게임하듯 읽는다. 

처음 독서 습관을 잡을 때 정해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라도 스스로에게 압박을 넣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한계 이상의 스트레스는 풀어주는 것이 좋다. 독서 또한 목표와 기간을 정한 후 집중해서 해낼 때의 성취감이 크다. 자신의 삶을 좀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해 독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무리하게 읽을 필요는 없다. 이를 악물고 죽기 살기로 책을 읽는 것이 즐겁다면 그렇게 읽어라. 그러나 비장한 마음만으로는 목표에 도달하기 힘들 수도 있다.

여섯번째로는 우선순위를 정한다. 

독서 습관이 잡히지 않은 경우 책을 읽는 일은 늘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마련이다. 책을 먼저 읽고 난 후 쉴 때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어떨까?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책부터 읽고 운동을 하며 쉰다. 아무리 바쁘고 시간이 없어도 독서를 우선순위에 넣는다면 독서습관을 보다 쉽게 잡을 수 있다. 

‘중요한 일은 그 특성상 어렵다.’는 문장을 기억하라.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피하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중요한 일, 해야할 일을 우선순위에 꼭 넣어두어야 한다.

 

<출처 도서천재가된홍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