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ISSUE

꿀에 마늘을 넣어서 섭취한다.

꿀에 마늘을 넣어 일주일을 먹으면 몸에 일어나는 변화가 궁금하다.

 마늘이 건강에 이롭다는 점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알리신(Allicin)' 성분이 포함돼 면역력을 높이고 살균 및 해독 작용에 탁월할 뿐 아니라 정력과 체력에 좋기 때문이다. 최근 해외 온라인 '미디어 댐'은 마늘과 꿀을 함께 복용하면 건강에 좋다는 내용과 '꿀 마늘' 레시피를 함께 소개했다. 마늘은 특유의 매운 맛과 향 때문에 쉽게 먹기 어려운 게 가장 큰 단점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마늘에 꿀을 넣어서 함께 꾸준히 복용하면 건강에 좋다고 전문가들은입을 모으고 있다. 주일만 거르지 않고 먹어도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우선 마늘은 열을 가해서 익히는 것보다 날것으로 먹는 게 좋지만, 위장을 자극할 수 있어 저온으로 숙성하는 것도 좋다. 위장이 약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익히지 않은 생마늘이라도 꿀과 함께 복용하면 특유의 매운 맛을 순화시켜 먹기에 편리하다.

요리법...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변화를 주면 된다. 취향에 따라서 익힌 마늘이나 생마늘을 곱게 다져서 꿀과 함께 섞으면 그만이다. 조리법이 아주 간편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복용방법...
매일 한 스푼 정도의 '꿀 마늘'을 식전에 먹으면 된다. 앞서 설명했듯 위장이 약한 사람은 생마늘은 피하는 게 좋다.

효능...
체력 증진, 피부질환 개선, 혈액순환 개선, 혈압 조절, 심장질환 예방, 체내 중금속 배출, 항암작용 등 다양하다. 특히,살균 작용을 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 꾸준히 복용하면 성장기 청소년들의 여드름 등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늘은 냄새를 제거하고 100가지의 이로움을 준다는 의미에서
‘일해백리(日害百利)’ 식품으로 불린다. 예부터 ‘마늘이 있는 식탁은 약국보다 낫다’는 말도 있다. 마늘은 기본 양념재료이기도 해 우리 식탁에 매일 오르는 친근한 식재료다. <단군신화>에 곰이 100일 동안 마늘과 쑥을 먹고 사람이 되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그 역사를 짐작할 만하다. 생마늘, 흑마늘, 마늘식초, 마늘즙 등 다양한 마늘 활용 건강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정확한 마늘 효능과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알아봤다. 

항암작용부터 치매예방까지...
자연에서 난 먹을거리는 모두 몸에 좋다. 마늘 역시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무척 좋다. 하지만 정작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는 잘 알지 못한다. 2002년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인 마늘의 효능부터 알아보자.  

강력한 항균작용을 한다...
여름에 마늘을 많이 먹으면 좋은 이유는 항균작용 때문이다. 마늘은 식중독을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연쇄구군·대장균·비브리오균·장염균 등을 사멸시키고,폐렴균과 아구창캔디다균 에도 항균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위암 유발균인 헬리고박터 파이로리균에도 항균작용을 한다. 마늘은 기생충 구제 효과도 있는데, 선충·요충·구충을 죽이는 효과가 있으며, 고대 이집트·그리스·로마·인도·중국 등에서 
기생충 예방약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혈관질환을 치유한다...
마늘은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농도를 감소시켜 혈행개선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 사실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됐다. 1975년 이후 2002년까지 세계 곳곳에서 실시된 마늘 임상시험 결과를 보면 마늘분말을 4~16주간 먹은 사람의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11~26% 낮아졌다. 마늘은 영양물질이 많은 대신 콜레스테롤이 없고, 간에서 지방을 만드는 효소 활동을 막아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을 한다. 다른 음식을 통해 몸에 들어온 콜레스테롤을 배설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고기를 먹을 때 마늘을 함께 먹으면 좋은 이유다.

당뇨병 식이요법에 효과적이다...
식이요법은 당뇨 관리에서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치료법이다. 마늘은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는데, 마늘의 알리신이 체내 비타민B6 와 결합해 췌장 세포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인슐린 분비가 원활해져 포도당 사용이 늘어난다. 또 알라신이 비타민B1과 결합하면 일반 비타민B1보다 포도당 사용을 더 많이 하게 된다. 

항암작용을 한다...
마늘은 암세포가 늘어나는 것을 막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마늘 성분 중 유기성 게르마늄, 셀레늄 등이 암 억제와 예방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의대 장자준 교수는 마늘이 간암과 위암, 폐암 발생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쥐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의 마늘 성분 분석에 따르면 마늘에 위암·폐암·유방암 등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 현재까지 마늘은 식도암, 대장암, 유방암, 피부암, 구강암, 간암, 위암, 폐암 등에 효능이 입증되었다. 마늘 항암 성분은 수입산보다 국내산에 56배 더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치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신경세포 생존과 재생을 촉진하는 효능을 지닌 약물이나 식품 섭취가 필요하다. 신경세포 생존과 재생 촉진 작용에는 숙성마늘 추출액, 알리신(Allixin), S-알릴 (S-allyl) 화합물이 효과적이며, S-알릴시스테인(S-allylcysteine)은 뇌혈관성 질환과 신경세포 퇴행 변성 질환에 유효하다는 보고가 있다. 마늘은 이 밖에도 항산화 작용, 체력증강과 피로해소, 스트레스 해소와 생체리듬 조절, 면역력 강화, 무좀 치료 등에 효과가 있다. 혈액이 응고되는 성질을 늦추는 효능이 있어 심장병과 뇌경색 예방에 좋다. 반면 위궤양이나 수술 등 출혈 위험이 있는 경우 혈소판 지혈 작용을 억제해 지혈을 늦출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다. 

생마늘이 좋을까? 흑마늘이 좋을까?...
마늘을 먹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생마늘만 몸에 좋고, 마늘을 양념으로 쓰거나 조리해 먹으면 효과가 사라진다는 이야기도 있다. 반대로 익혀 먹어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마늘은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등 세계 여러 나라 요리에 쓰인다. 마늘은 특히 한식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다. 끓이고, 굽고, 식초에 절이거나 숙성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는다. 구운 마늘, 흑마늘, 마늘식초, 마늘즙 등 건강식품 종류도 다양하다.   

생마늘과 익힌마늘 중에 어떤 것이 좋은가?...
마늘은 생으로 먹으면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을 직접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알리신은 자극성이 강해 위장에 들어가면 장벽 손상을 일으켜 위 점막에 출혈이 일어나기도 한다. 위가 약한 사람은 생마늘 섭취량을 줄이고, 공복 시 생으로 먹지 않는다. 마늘을 너무 많이 장기간 먹는 것도 좋지 않다. 《본초강목》에는 ‘마늘을 오래 먹으면 간과 눈을 상하게 한다’고 나와 있다. 마늘 섭취량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성인은 하루 2~3쪽이 적당하고, 고령자는 보통 성인의 절반 정도 섭취하면 된다. 일부에서는 마늘을 양념으로 쓰거나 조리해 먹으면 효과 없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생으로 먹는 것만 좋다고 할 수 없다. 조리하거나 익히는 과정에서 인체에 유익한 화학물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굽거나 삶고, 절이거나
건조시켜 먹어도 약효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가열할 때는 장시간 굽거나 삶지 말고 살짝 익힌다. 
간편하게 먹으려면 마늘 2~3통을 전자레인지에 3~4분 익혀 두번에 나눠 먹는다.

마늘장아찌와 마늘초절임도 좋은가?...
마늘은 가까이 두고 매일 먹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마늘 저장식품은 마늘장아찌와 초절임이다. 마늘장아찌는 익히지 않고도 마늘 효과를 유지하는 조리방법이다. 생마늘이 효능면에서 우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자극성이 강한 것을 감안하면 영양학적으로 생마늘과 유사한 것이 마늘장아찌다. 
마늘장아찌는 설파이드 성분 함량이 생마늘보다 많다. 설파이드는 디알릴설파이드·디알릴디설파이드·디알릴트리 설파이드 등으로 다양한 형태인데, 암과 혈관 질환 등에 효과가 좋다. 마늘은 소금·식초·설탕·꿀·된장·술 등 다양한 재료에 절여 먹을 수 있다. 마늘초절임은 마늘 독성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어 좋다. 마늘에 식초를 붓고 10여 일 동안 숙성 시킨 후 식초를 따라버리고, 새로운 식초를 다시 부은 후 10여 일 지나 먹는다.       

흑마늘·마늘진액·마늘식초, 생마늘보다 좋은가?...
생마늘과 흑마늘의 큰 차이점은 맛이다. 흑마늘은 생마늘의 매운맛과 자극이 없고, 단맛과 새콤한 맛이 강하다. 생마늘은 위가 약한 사람이 먹었을 때 간혹 부작용이 있지만, 흑마늘은 그렇지 않다. 흑마늘은 생마늘에 비해 페놀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다. 생마늘을 열처리하고 숙성시키면 검은색 흑마늘이 된다. 갈변 반응을 포함한 여러 화학 반응 때문이다. 이 과정을 통해 생마늘에 없던 기능성 물질이 새롭게 생성된다. 흑마늘은 통마늘, 농축액, 환,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판매된다. 흑마늘 진액은 마늘 맛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먹기 좋다. 흑마늘 제품 중 효과가 가장 뛰어난 건 농축액이다. 흑마늘 농축액은 체내 흡수가 빠르다. 인체에 빨리 흡수되도록 몇 가지 약재를 첨가해서 가공하기 때문이다. 흑마늘은 생마늘을 숙성시킨 것이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없다. 단, 흑마늘 농축액을 만드는 과정에서 대추 농축액을 첨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추 농축액은 인공 당은 아니지만 당분이 많으므로 당뇨병이 심한 사람은 흑마늘 농축액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마늘 진액은 특유의 매운맛을 제거하고, 마늘에 함유된 고유 당분을 추출한 것으로 하루 2~3팩 가볍게 마시기 좋다.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하면서 함께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마늘식초는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을 이용해 발효한 후 10년 이상 저온 장기 숙성에 의해 부드럽게 중화시켜 마늘 특유 냄새를 없앤 알칼리성 식품이다. 하루 한 잔 이상 물과 희석해 마시거나, 조리시 첨가하면 요리 맛이 좋아진다. 마늘은 건강에 이로운 것이 사실이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증한 건강기능식품은 아니다. 감초, 가시오가피 등과 함께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 꾸준히 섭취하는 건강보조식품이다. 따라서 마늘의 효능을 무조건 맹신하는 것은 좋지 않다.

질환과 목적에 따라 섭취법이 다르다...
식사 시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루 세끼, 식사할 때마다 1쪽 또는 반쪽씩 꾸준히 먹는다. 생마늘은 역효과가 있으므로 익혀 먹는다. 혈관질환자는 아침저녁으로 익힌 마늘을 1쪽씩 먹는다. 3개월간 꾸준히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간다. 고혈압 환자는 아침저녁으로 익힌 마늘을 1쪽씩 먹는다. 생마늘 1쪽을 곱게 갈아 물에 타 마셔도 되고, 매운맛에 예민한 사람은 마늘장아찌를 먹는 것도 방법이다. 당뇨병 환자는 밥 먹을 때마다 비타민C를 200mg 이상과 익힌 마늘을 1쪽씩 먹는다.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좋다. 간 질환자는 마늘장아찌나 익힌 마늘을 아침저녁으로 1쪽씩(하루 2쪽) 먹는다. 

마늘냄새, 어떻게 없앨까?...
마늘처럼 향이 강한 음식을 먹었을 때는 녹차를 마신다. 녹차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휘발성인 마늘 성분 냄새를 방지한다. 양치질로 마늘 냄새를 없앨 때는 혀의 위와 아랫부분을 닦는다. 땅콩, 껌, 우유, 김 등을 먹는 것도 도움된다. 


[출처: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june@insight.co.kr]
[출처:헬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