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

(43)
막둥이의 병 우유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어린 시절 그는 병 우유를 너무나 좋아했습니다. 아버지는 출근할 때마다 막둥이인 그에게 병 우유를 하나씩 사 주셨습니다. 어려운 살림 탓에 먹을거리가 늘 부족했지만 아버지는 아들에게 우유를 주는 일을 하루도 빠뜨리지 않으셨습니다. 얼마 전, 치매로 인해 가족들도 잘 알아보시지 못하는 아버지 생신을 맞아 오랜만에 식구들이 함께 모여 저녁 식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누님이 어린 시절 병 우유에 대한 사연을 말해 주었습니다. 아침마다 아버지가 사 주시던 그 우유는 사실 아버지의 출근 교통비와 맞바꾼 것이었습니다. 버스를 탈 수 없기에 서둘러 일찍 일어나 걸어가셨던 것입니다. "막내 우유 사 주는 게 아버지에게 행복이고 즐거움이었어. 좋아하는 막내의 모습..
까마중 (꺼먹딸기) 어릴 적에 모르고 먹었던 보약 까마중(꺼먹딸기) 요즘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특별한 병을 앓고 있어요특이한 경우라나요?제가 볼 때는 그리 특이해 보이지 않는데..병원에서 특이한 케이스라고말했다고 자신은 특이한 병을앓고 있어 이 병원 저 병원 또는효력이 있다는 온갖 방법을 다 써봤다고 병증을 마치 자랑하는 것같은 인상을 많이 받았지요. 그리고 자신의 병증에 대해서듣기보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시간을 소모하더군요. 증상을 묻고 그 증상의 치료법을설명하려치면 귀담아 듣지 않고 마치 무슨 무용담이나 되는 것처럼 그동안 어디서 무슨 치료를 받았고 무엇무엇도 먹어 봤고 어떠어떠한 치료도 해봤다고 그동안의 경험을 주욱~ 늘어놓습니다.그리고 자신의 병은 자신이 잘 안다나요? 처음엔 그냥 듣고만 있다가 짜증이 나서 그렇게 잘 ..
이런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1. 가슴에 꿈을 품고 있는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실패와 낙심으로 힘들어 해도 곧 일어나 꿈을 향해 힘차게 달려갈테니까요. 2. 그 마음에 사랑이 있는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외로워도 그 마음의 사랑으로 곧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게 될테니까요. 3. 그 마음이 진실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손해를 보고 답답할 것 같아도 그 마음의 진실로 곧 모든 사람들이 그를 신뢰하게 될테니까요. 4. 누구 앞에서나 겸손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초라하고 부족한 것 같아도 그의 겸손이 곧 그를 높여 귀한 사람이 되게 할테니까요. 5. 늘 얼굴이 밝고 웃음이 많은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가볍게 보여도 곧 그 웃음이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
남편이 아내에게 져주어야 하는 이유 남편이 자주 져주니까 어느날 아내가 물었다. "여보 내가 잘못한걸 알면서 왜 자꾸 져줍니까?" 그러자 남편이 이렇게 대답했다. "당신은 내사람이요.내가 당신과 싸워 이겨서 뭐하겠소?내가 당신과 싸워 이기면당신을 잃는 것이고 당신을 잃으면 진 것과 마찬가지요" 그렇다 남자들은 사장님과 싸워서 이기면 한 차례 직장을 잃고 고객과 싸워서 이기면 한 차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잃겠지만 아내와 싸워서 이기면 사람을 잃고 자식을 외롭게 한다. 아내들은 당신이 출장 갔을 때 선물을 요구한다.그것은 당신의 그리움을 요구하는 것이고.. 아내들은 생일날이면 선물을 요구한다.그것은 당신의 마음을 요구하는것이고.. 아내들은 날마다 포옹을 요구한다.그것은 당신의 따스함을 요구하는 것이고.. 아내가 당신과 싸우려는 건 당신의..
좌절을 딛고 하늘을 날다 16살 소녀는 오토바이 교통사고를 당했고, 사고로 왼쪽 다리를 절단해야만 했습니다. 소녀에게는 한때 스튜어디스가 되고 싶었던 꿈이 있었지만, 하루아침에 꿈은 사라지고 의족을 몸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극심한 좌절감에서 그녀를 구원한 건 통원 치료 중 만난 한 휠체어 펜싱 선수였습니다. 하반신이 없음에도 좌절하기는커녕 삶의 의미를 찾고 있는 모습은 그녀를 감동케 했습니다. 휠체어 펜싱은 고정된 휠체어에 앉은 상태로 발 대신 상체를 전후, 좌우로 움직이며 상대의 칼을 피하고, 틈을 노려 공격하는 장애인 스포츠 종목입니다. 도전할 대상을 찾은 그녀는 그때부터 검술 수련에 집중했고, 입문 2년 만인 2010년 광저우 장애인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을 땄습니다. 2012년 런던패럴림픽에는 유일한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림 멋진 작품을 그리고 싶어하는 화가가 있었다. 어느 날 그는 막 결혼을 앞둔 신부에게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다.그러자 신부는 수줍어하며 대답했다. "사랑이지요.사랑은 가난을 부유하게, 적은 것을 많게,눈물도 달콤하게 만들지요.사랑 없이는 아름다움도 없어요."화가는 고개를 끄덕였다. 이번엔 목사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는데,목사는 "믿음이지요. 하나님을 믿는 간절한 믿음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목사는 "믿음이지요. 아름답습니다."하고 말했다.그는 목사의 말에도 수긍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아름다운 무엇이 있을 것만 같았다.때마침 지나가는 한 지친 병사에게 물었더니병사는"무엇보다도 평화가 가장 아름답고, 전쟁이 가장 추하지요." 라고 대답했다. 순간 화가는 사랑과 믿음과 평화를 한데 모으면 멋..
초등학교도 못나온 대통령 미국의 17대 대통령인 "앤드류 존슨"은 긍정의 힘을 발휘했던 대표적인 사람이다. 그는 세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몹시 가난하여 학교 문턱에도 가보지 못했다. 하지만 그는 열세살에 양복점을 들어가 성실하게 일했고 열일곱살에 양복점을 차려 돈을 벌고 구두수선공의 딸과 결혼한 후에.. 아내로부터 글을 쓰고 읽는 법을 배웠으며 이후 공부에 취미를 붙여 다방면에 교양을 쌓은 엔드류 존슨은 정치에 뛰어들어 테네시 주지사, 상원의원이 된 후에 16대 미대통령인 링컨을 보좌하는 부통령이 된다. 그리고 링컨 대통령이 암살당한 후..미국 17대 대통령 후보에 출마하지만 상대편으로부터 맹렬한 비판을 당한다. "한나라를 이끌어가는 대통령이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하다니 말이 됩니까 ?" 그러자 존슨은 언제나 침착하게 대답한다. 그..
미루지 말아야 할 세가지 사업에 성공하여 돈을 많이 번 사업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돈은 많이 벌었지만,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않아 주위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어느 날 그는 고민 끝에 지인을 찾아가 도움을 구했습니다.지인은 그의 고백을 듣고 진심 어린 충고를 해주었습니다."자네는 삶에서 미루지 말아야 할 일이 있는데그 세 가지를 계속해서 미루는 것 같네." 그는 궁금해서 지인에게 물었습니다."네? 그것이 무엇입니까?" 그러자 지인은 세 가지 미루지 말아야 할 것을 그에게 말하기 시작했습니다."첫째는 빚을 갚는 일이네. 누군가로부터 받은 미소,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도움을 갚는 일 같은 것 말이야. 그런 빚은 갚는 것을 미루어서는 안 된다네." "둘째는 용서를 구하는 것이네. 자신의 잘못으로 어떤 사람과 관계가 소원해..